본문 바로가기
촬영지 여행

드라마 열혈사제2 촬영지_미카엘 신부가 교사로 간 부산교구 신학교는 어디?

by kdramatour 2024. 11. 9.
728x90

 

SBS 금토 드라마

열혈사제2 (The Fiery Priest 2)

 

(12부작, 스트리밍 스트리밍 웨이브 & 디즈니플러스)

 

간단 리뷰 및
드라마 촬영지 정보를 전해 드릴게요~


 

1화에서 2024년, 김해일 미카엘 신부가 돌아왔다. 평화로웠던 이영준 신부의 5주기 추모 미사는 중학생 복사 상연이가 쓰러지며 혼란에 빠지고 마는데..

여전한 다혈질 성격에 불타는 정의감으로 똘똘 뭉친 열혈사제 김해일이 사건을 파헤치면서 심각성을 느끼게 되죠.

상연과 관련된 구담구에서 발생한 마약 사건을 쫓아 부산으로 향하는 미카엘 신부~


2화에서 편지 한 장만 남긴 채 홀로 부산으로 향한 해일.

겉으로는 자신에게 계속 교사 자리를 제안했던 부산교구 신학교로 간 것이지만, 실상 속마음은 부산의 마약 조직을 파헤치는 것이었죠.

 

김해일 미카엘 신부가 교사로 간 부산교구 신학교로 나오는 이곳은,
대구 남산동에 위치한 중세 양식이 멋진 대구지역 최초의 신학교인 성유스티노 신학교 입 니다.

이곳 신학교는 드라마 설정에서는 부산에 있는 신학교로 나오지만, 실제로는 대구에 있는 신학교입니다~

내부와 외부가 로마네스크와 고딕 양식으로 너무 멋지고 고풍스러우면서도 신성함이 느껴지는 멋지고 성스러운 곳입니다.

 

 



<열혈사제2> 드라마 촬영지 

by kdramatour

미카엘 신부가 간 부산교구 신학교는?



드라마 <열혈사제2> 에서
미카엘 신부가 간 부산교구 신학교
나오는 드라마 촬영지는
대구 남산동에 위치한
성유스티노신학교 입니다~

 

📺 Drama Capture : 해일이 교사로 간 부산교구 신학교


📺 드라마 속 여기 : 대구 성유스티노신학교

 

 

성유스티노신학교는 대구 남산동 대구가톨릭대학교 유스티노캠퍼스 안 성김대건기념관의 동쪽에 위치한, 천주교 대구교구 초대 교구장이었던 프랑스인 드망즈(Florian Demange)[한국명 안세화] 주교가 사제 양성을 위하여 대구 지역 최초로 지은 신학교이다.

 

성유스티노신학교는 대구의 천주교 역사를 담고 있는 건물로 종교사적 가치가 크다. 또한 서구의 근대 건축 양식과 함께 벽돌의 제조 기술과 쌓는 기술을 대구 사람에게 소개한 건축사적으로도 중요한 건물이다.

 

이 건물은 대구교구 초대 교구장이던 드망즈(Demange: 안세화) 주교가 사제 양성을 위하여, 1913년 9월에 중국 상하이에서 익명의 신자가 신학교에 ‘성 유스티노’를 모시는 조건으로 2만 5000프랑의 헌금을 보내 오고, 신도인 서상돈(徐相敦)이 땅을 기증하여 1914년에 건립한 것이다.

 

안세화 주교는 이 건물을 건립하기 위하여 서울 명동성당을 지을 때 참여한 프와넬(Poisnel) 신부를 초청하여 설계를 하였다. 

1946년부터는 대건중·고등학교 교사로 사용하다가, 1991년 대구가톨릭대학교에서 인수한 뒤 성당을 포함한 건물의 중앙 일부만 남기고 철거되었다. 

 

건물의 양식은 유럽의 중세 시대에 유행한 11~12세기 로마네스크 양식과 고딕(13~15세기)양식을 혼용한 것으로 벽돌을 쌓은 수법이 뛰어나다.

1913년에 신학교 기초공사를 시작하여, 프랑스 영사관 건축에 참여한 목수와 중국인 기술자가 진행했다.

 

1914년 10월 1일 성유스티노신학교를 설립되어, 1914년 10월 3일 개학식과 함께 57명의 신학생이 등록하였다.

3·1운동이 일어나자 성유스티노신학교 학생들은 1919년 3월 5일 저녁 운동장에서 독립을 위한 노래를 부르는 등 대구·경북 지역 최초로 일제에 항거하는 만세운동을 시작하였다.

 

 미국의 윌슨(Wilson)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내었고, 3월 9일에는 독립선언문 복사 및 태극기를 제작하여 만세 시위에 참여할 계획도 세웠다. 그러나 시위 계획은 교장 신부에게 알려져 무산되었다. 

 

당시 한국 교회는 종교의 자유를 얻기 위한 현실적인 판단에 따라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내세운 정교분리의 원칙에 동조하였는데, 3·1운동도 정치 문제로 해석하여 신학생들에게 정치 문제에 대하여 관여하지 않도록 가르쳤다.

성유스티노신학교는 총독부 인가를 받지 못하여 1944년 12월 23일의 서품식을 끝으로 1945년 3월 19일 일제에 의하여 강제 폐교되었다. 일주일 뒤 성유스티노신학교 건물 전체에 일본군[대구충성부 제11관구, 218부대]이 주둔하게 되었다.

 

폐교 상태였던 신학교는 1946년 9월 20일 대건학교에 인수되었다. 당시 ‘대건초급중학교’라는 이름으로 개교한 대건중고등학교 교사로 사용되다가, 1991년 대구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이 이전하여 오면서 성당을 포함한 건물의 중앙 일부만 남기고 철거하였다.

형태
성유스티노신학교의 신학교는 붉은벽돌로 지은 2층 건물이며, 정면 중앙에 위치한 성당을 중심으로 좌우대칭이다. 1층 앞면에는 로마네스크 건축에서 많이 사용되었던 아케이드로 구성한 통로를 설치하여 복도로 사용하였다. 지붕은 모임지붕이며, 지붕 각 면에는 창을 설치하였다. 성당부의 주 현관이 서쪽 정면의 종탑부에 위치하여 있다. 종탑은 4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종각부 위에는 계산성당의 종탑과 같이 팔각형의 높은 첨탑을 두었다.

현황
성유스티노신학교는 1991년 건물의 중앙 일부만 남기고 철거되었지만, 1994년 내부 바닥과 천장, 벽체를 보수하여 건물은 당시 모습을 잘 보존하고 있다. 

 

2022년 현재 대구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 건물로 사용되고 있다. 중앙의 성당 건물만 1990년 12월 15일에 대구광역시 문화재자료 제23호로 지정되었다. 그 후 2021년 6월 29일 「문화재보호법시행령」 개정에 따라 지정 번호가 삭제되었다.

(출처 : 네이버 플레이스,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

 

 


 

 

++ 열혈사제2 드라마 촬영지 리스트 ++

 

미카엘신부가 가는 부산 신학교 ▶ 성유스티노신학교

구담성당 ▶약현성당

스님으로 변장하고 등장하는 절 ▶심학산 약천사

상연이와 떡뽁이 먹는 분식집 ▶코스모스분식

쏭삭이 배달하는 만리장성 중국집 ▶ 차이룡

성연이 다니는 학교 ▶ 중앙고등학교

성연과 농구하는 농구장 ▶금호나들목쪽 농구장

박경선이 유유자적하는 LA호텔 ▶ 네스트호텔

뜨겁도록 시원한 카페 ▶ 관동오리진

구대영이 공치는 골프연습장 ▶기흥수상골프연습장

부산지방경찰청 남부지청 부산공동어시장 별관

 


 

※ 방송 캡쳐 사진 및 스틸컷의 저작권은 해당 방송사에 있습니다.


※ 드라마 촬영지 정보는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수정사항이나 추가 정보 알려 주시면 정정하겠습니다.